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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자동차에 ‘눈’을 달다! ‘라입니다(LIDAR)’
    카테고리 없음 2020. 6. 19. 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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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는 눈앞에 놓여 있는 장애아 물을 어떻게 피할 수 있습니까?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은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됩니다. 그래서 좀 더 세밀하고 정교한 설계가 필요합니다. 이 중 주변 정세나 정보를 빠르고 확실하게 인식하는 라이더는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눈으로잘알려진라이다는어떤기술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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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 주행 자동차의 3개의 핵심 원리는 「인지」 「판단」 「제어」입니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중에 스스로 주변 환경이 자신의 도로 상태를 읽고, 인지한 정보를 바탕으로 어떻게 대처하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다소 음으로 판단한 내용을 바탕으로 각 부품에 명령을 전달하고 기능이 제대로 수행되도록 제어하는 것입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을 꼽자면 인지입니다. 주변 정세와 정보를 빠르고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어야만 적시에 판단과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인지 기술을 통해 파악하는 주행 정보는 다소 아래와 같습니다.√ 앞차와의 안전거리 ⑦ 현재 주행하는 차선 읽기, 커브 구간 및 직선 구간의 구분, 전방에 돌발 정세 및 사람(물건)을 감지하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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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율주행차에는, 주위의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 각종 측정 센서나 카메라가 장착됩니다. 라이입니다(Light Detection And Ranging, LIDAR)는 일종의 자동차용 센서 임니다. 주변환경을3D로인식하여자율주행자동차가안전주행할수있도록도와주는장비입니다. 센서가 초당 수백만 개의 레이저 빔을 발사한 뒤 빛이 센서로 돌아오는 시각을 계산해 사람(더불어 사람)과 자동차 간의 거리를 측정하는 것이 기본 원리로 돼 있습니다. 1960년대 조소리에 등장한 라이스는 원래 우주인이 달 표면을 흉내 내거나 고고학자들이 지도를 만드는 데 활용했던 기술 임니통입니다. 이후 2000년대 들어 자율주행자동차로까지 활용 범위를 넓히면서 최근에는 운전자지원시스템(ADAS)의 핵심 기술로 떠올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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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럼 라임니더가 핵심 테크놀로지로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실제로 라임 니다이 이외에도 대동소이 원리로 작동하는 센서가 있습니다. 레이저 빔 대신 소리향을 쓰는 소자신 자체 전파를 사용하는 레이더 등이 대표적이다. 라임니더가 특히 주목받는 것은 뛰어난 3D 지도 복원(mapping) 기술 덕분이다. 차량용 라임니더로는 주로 905nm의 파장이 짧은 레이저 광선이 사용됩니다. 그 때문에, 레이저가 퍼지지 않고, 자기 자신이 해상도와 정확도가 우수합니다. 사물을 평면보다는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라임 니더는 자동차의 정면이 아니라 천장 부분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유는 360도 시야각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는 것이군요. 정면뿐만 아니라 뒤쪽, 측면은 물론 사각지대 없이 완벽하게 자동차 주변의 정보를 간간이 인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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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서 신라가 상용화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았죠. 제일 큰 문제는 가격이에요. 미국산 벨로다인이 2007년에 출시한 ‘라이더’는 대당 8,000만원을 웃돌았습니다. 다음 지속적인 개발로 가장 최근에는 가격이 900만원대까지 떨어졌습니다. 다행히 2020년에는 30만원까지 떨어진다는 분석도 자신 있습니다. 실제로 라이더의 가격을 낮추기 위한 시도도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수평 시야각을 축소해 탐지범위는 제한적이지만 작고 저렴한 제품이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라이더의 광원 수를 줄이고, 자신의 센서와 프로세서를 통합 칩으로 바꾸는 등의 시도도 계속되고 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라이타가 자율주행자동차의 ADAS 기술 경쟁에서 얼마나 눈부신 활약을 보일지 궁금합니다. 기술과 안전성을 겸비한 자율주행차 발전을 기대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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